좋아하는 것은 ‘파고 또 파고 과소비하는 ‘디깅(digging) 컬처의 일환이다.
하지만 노동·환경·인권·디지털·공급망·반부패·조세 등 다양한 의제를 포함하고 있어서 비록 시장접근 분야가 제외됐지만 섬세하게 대응해야 한다.꼬인 공급망은 점차 풀리고 있으나 팬데믹 이전으로 돌아가지는 못할 것이다.
이외에도 점검해야 할 대외변수가 많다.유럽연합(EU)의 ‘탄소 국경 조정 제도는 오는 10월 모니터링을 시작으로 일정이 시작된다.반도체 등 주력 수출품 경기 둔화.
※ 외부 필진 기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재정 건전화를 추진하되 취약층 지원과 미래 성장동력 투자는 지속해야 한다.
물가 안정과 금융 안정 사이의 적절한 안배와 선제적 지침의 합리적 운용이 필요하다.
올해도 국내외 경제 살얼음 예상 시장 변화에 맞는 정책조합 필요 물가·재정·수출 등 총제적 대응을일러스트= 김지윤 기자 kim.기획재정부가 지난해 말 실수로 조세특례제한법(조특법) 관련 조항의 시행 시기를 2023년에서 2025년으로 2년 늦추는 내용의 개정안을 제출해 국회에서 통과됐다.
디테일을 실수라고 어물쩍 눙친다면 경제 관료가 아니다.1등 복권 당첨자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사고②=기재부는 2021년 9월 즉석 복권 ‘스피또 1000 58회차 판매 과정에서 인쇄 오류가 난 복권 20만장을 발견했다.기재부 해명②=데이터 검증.